상반기, 메인넷 출시 이어져… 침체된 블록체인 업계에 활력소 될까?
상반기, 메인넷 출시 이어져… 침체된 블록체인 업계에 활력소 될까?
  • 김재희 기자
  • 승인 2019.03.11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들어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메인넷 출시가 경쟁적으로 이어지면서 암호화폐 시장의 약세와 정부의 각종 규제 움직임 등으로 침체된 블록체인 업계에 이들이 의미 있는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올해 상반기 내 공개될 굵직한 메인넷으로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인터체인 프로젝트 ‘코스모스’와 카카오의 블록체인 ‘클라이튼’,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Binance)의 바이낸스 체인을 꼽는다.

메인넷은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을 통해 암호화폐 생성뿐만 아니라 다른 디앱(dApp)을 탄생하게 하는 기반을 제공해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메인넷의 유무는 암호화폐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메인넷을 보유한 암호화폐는 코인이라고 불리지만, 그렇지 못하면 토큰으로 구분된다. 토큰은 상대적으로 구축이 쉬우나, 코인이 되기까지는 지갑 생성과 거래소 연결 등 테스트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러한 특성상 블록체인 메인넷 구축 여부가 기술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최근 메인넷 론칭에 성공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로는 익명성 강조 '밈블윔블'(MimbleWimble)' 프로토콜 기반 암호화폐 프로젝트 빔(Beam)을 비롯해 질리카(ZIL), 세타(THETA), 애터니티(AE), 이오스트(IOST), 글로스퍼·하이콘(HYCON), 세종텔레콤의 블루브릭(BlueBrick), 엑스 블록시스템즈의 엑스 블록체인(X.blockchain) 등이 있다.

코스모스의 메인넷은 오는 13일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 이미 관련 밋업 행사가 여러 차례 열렸고, 암호화폐 거래소들을 중심으로 코스모스 프로모션이 활발하게 펼쳐지는 분위기다.

코스모스는 분산원장 간의 네트워크를 연결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로 ‘블록체인의 인터넷(Internet of Blockchain)‘을 표방한다. 독립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연결해 인터넷과 같은 통신망을 구축해, 블록체인 생태계의 확장성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다. 코스모스는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BC(Inter-Blockchain Communication) 프로토콜을 적용했다. 코스모스 네트워크는 허브(Hub)와 병렬 형 블록인 존(Zone)으로 구성돼 있는데 각각의 허브와 존은 IBC를 기반으로 통신한다. 유동성과 블록체인의 확장성을 개선하는 연결고리인 셈이다.

코스모스 생태계에 참여하는 오딘네트워크·루나민트·코스모스테이션 등의 프로젝트들도 메인넷 출시에 맞춰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코스모스의 아톰 토큰은 코스모스 메인넷이 출시되는 대로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과 지닥에 상장될 예정이다.

코스모스 메인넷 오픈을 앞둔 지난 6일 ‘코스모스 비즈니스 밋업’에서 장승순 코인원 노드 팀장은 “코스모스의 미래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이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스모스 노드를 운영해 발생하는 보상을 고객에게 에어드롭을 통해 배분하려고 한다”며 “최소한의 운영비를 제외한 나머지는 고객 몫으로 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 주도로 6월 메인넷 출시를 앞두고 있는 클라이튼 역시 이달 중 클레이튼 오픈 테스트넷을 공개한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미국 증권 경제 미디어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26개 회사와 팀을 이뤄 클레이튼에서 실행될 디앱을 준비하고 있다며, 국내 게임 개발사인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 ‘왓챠’, 중국의 여행사 ‘자나두’ 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 대표는 그라운드X가 지난해 1000억 원을 유치한 데 이어 이달 추가로 1000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Binance)의 바이낸스 체인은 현재 테스트넷을 운영 중이며 약 8개의 프로젝트가 ERC-20에서 바이낸스 체인으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