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 블록체인 기업 6곳 포함한 ‘핀테크 50’ 선정
포브스, 블록체인 기업 6곳 포함한 ‘핀테크 50’ 선정
  • 김재희 기자
  • 승인 2019.02.1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브스가 가장 혁신적인 핀테크 기업 50위의 명단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블록체인 기업은 6곳으로 작년보다 줄어든 숫자다.

9일(현지 시각)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지난 4일(현지 시각) 미국 경제 전문 매체 포브스가 6개 블록체인 기업을 포함한 ‘2019년 가장 혁신적인 핀테크 기업 50’(The Most Innovative Fintech Companies in 2019)을 발표했다.

포브스는 매년 인간의 저축, 소비, 투자 방식을 바꾸어 나가는 50개의 혁신기업명단을 발표하고 있는데 이번이 네 번째 발표다.

포브스에 따르면, ICO에 대한 투자가 급감하고 암호 가격이 폭락했던 지난해, 핀테크에 대한 투자는 전 세계적으로 550억 달러를 기록하며 2017년 대비 두 배로 증가했다. 명단에 포함된 기업 중에서 10억 달러 이상 가치가 있는 기업은 총 19곳이며, 지급 결제기술에 관련된 사업을 하는 곳이 12개사로 최근 들어 가장 많았다. 올해 신규로 선정된 20개 기업 중에서 7개사가 지급 결제기술 관련 회사였다.

핀테크 50 기업 중 블록체인 기업은 리플(Ripple), 비트퓨리(Bitfury), 코인베이스(Coinbase), 서클(Circle), 제미니(Gemini), 액소니(Axoni)등 총 6개사로, 서클, 제미니, 액소니는 올해 새로 합류했다.

포브스는 리플의 선정 배경에 대해 “블록체인 기반 국경 간 송금 결제로 SWIFT 대체를 목표하는 리플은 작년 한 해 많은 성과를 냈다”며, “쿠웨이트 국영은행, 말레이시아 은행연합 CIMB, 산탄데르 은행, SBI홀딩스 등 수많은 금융기관과 협력에 들어가 지난달에는 200개가 넘는 금융기관이 리플넷에 유입됐다”고 설명했다.

네덜란드의 비트코인 채굴업체 비트퓨리도 지속적인 사업 확장으로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포브스 명단에 올랐다. 비트퓨리는 지난해 대형 컨설팅업체 PwC와 협력해 러시아에 블록체인 액셀러레이터를 설립했으며, 암호화폐 범죄 해결을 위한 새 채굴 장비와 소프트웨어 스택 ‘크리스탈(Crystal)’을 공개했다. 런던, 암스테르담, 홍콩에서 IPO 추진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브스는 비트퓨리를 ‘풀 서비스(full-service)’ 블록체인 기업으로 평가했다.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는 작년에 기관형 OTC 시장 출시, 블록체인 결제 메시지 서비스 언닷컴 인수, 스테이블 코인 USDC 발행 등 적극적인 시장 공세에 나섰다. 또, 아시아와 유럽 이용자를 대상으로 ‘코인베이스 커스터디’를 제공해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보스톤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지급결제 스타트업 서클은 작년 2월, 암호화폐 거래소 폴로닉스를 4억 달러에 매입했으며, 코인베이스와 함께 이더리움 기반 달러 연동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했다.

윙클보스 형제의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도 올해 처음 핀테크 50 기업에 진입했다. 이 회사는 작년 뉴욕금융서비스부 승인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했으며, 기관 투자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월스트리트 경력자들을 대거 영입했다. 최근 딜로이트가 실시한 미국 공인회계사협회 제정 국제데이터보안기준 SOC 2 감사를 완료했으며,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암호화폐 상장지수펀드(ETF)를 신청해 업계의 관심을 받기도 했다.

액소니(Axoni)는 자본시장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형 블록체인 스타트업이다. 이 회사는 미국 예탁결제원(DTCC), 15개 세계 최대은행이 참여하는 운영위원회와 함께 100조 달러 신용 파생 시장을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8월 골드만삭스와 유명 은행, 벤처 캐피털로부터 3,200만 달러의 투자금을 확보하기도 했다.

한편, 작년 순위에 이름을 올렸던 암호화폐 지갑업체 ‘블록체인(Blockchain)’, 암호화폐 규제 지원 및 연구업체인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 프라이빗 블록체인 서비스업체 체인(Chain), 쉐이프시프트(ShapeShift), 자포, 심비온트(Symbiont) 등 5개사는 올해 명단에서 제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