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위, 노드브릭의 블록체인 게임 '인피니티스타' 등급거부 판정
게임위, 노드브릭의 블록체인 게임 '인피니티스타' 등급거부 판정
  • 정지우 기자
  • 승인 2019.11.07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물관리위원회가 노드브릭에서 등급분류를 신청한 블록체인 게임 ‘인피니티스타’에 대해 등급거부 판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게임위는 ‘인피니티스타’가 사행심을 조장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게임위 관계자는 “인피니티스타 등급거부 결정은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제28조 2항 때문”이라고 말했다. 게임법 28조는 게임물 사업자의 준수사항을 규정한 내용이다. 28조 2항에는 게임머니의 화폐단위를 한국은행에서 발행되는 화폐단위와 동일하게 하는 등 게임물의 내용구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운영방식 또는 기기 장치 등을 통하여 사행성을 조장하지 아니할 것이라고 명시돼 있다.

인피니티 스타는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게임이다. 암호화폐 이더(ETH)를 통해 게임에서 사용되는 재화를 살 수 있다. 또한 게임 내에서는 ERC-721 발행기준을 따르는 NFT가 주요 자산으로 활용된다. 게임 내에서는 유저 간 거래를 위한 거래소를 지원하지 않는다. NFT를 거래하기 위해선 ‘오픈시(Opensea)’ 같은 외부 거래소를 이용해야 한다. 

게임위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게임 아이템을 대체불가능한토큰(NFT)으로 만드는 것이 이 조항에 위배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게임업계는 게임위의 이번 결정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NFT라 하더라도 게임 내에서 거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28조 2항과 충돌되는 부분이 없다는 것이다.

게임위는 인피니티 스타의 등급 거부가 확정이 아닌 ‘예정’임을 강조했다. 게임위 관계자는 “게임위가 등급 분류를 거부한 경우 신청인은 7일 이내로 해당 내용을 소명할 수 있다”며 “등급 거부 예정이라는 것은 이 같은 소명 기간을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등급거부 판정을 받은 '인피니티스타'는 한국에서 서비스를 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